소식·정보

알림소식

  • HOME
  • 소식·정보
  • 알림소식
충남테크노파크, 수소경제 국제협력 앞장 (2020.12)
  • 관리자
  • 2021-10-15 15:43:04


프랑스 PVF와 수소 협약

네덜란드·영국 기관 맞손



충청남도는 올해 수소충전소 확충과 수소산업 육성을 위한 오픈랩사업, 수소에너지전환규제자유특구 사업 선정 등 국가 수소경제 혁신거점으로 자리잡아가고 있다. 2018년부터 추진되고 있는 국가혁신클러스터 조성이 본격적인 궤도에 올라 의미있는 성과도 나타나고 있다. 충청남도가 2019년 발표한 '수소경제 비전'에 대한 기대감을 갖게 하는 이유다.


충남 '수소경제 비전'을 달성하는데 핵심역할을 담당하는 곳이 충남테크노파크(원장 이응기)다.


충남테크노파크가 11월 10일 신라스테이 천안에서 '충남 국가혁신클러스터 프랑스 미래자동차 클러스터(PVF) 웨비나'를 열고 있다. 


충남테크노파크는 국가혁신클러스터사업을 통해 2018년부터 수소생산·저장·운송·활용 등 수소산업을 육성하고 수소산업 생태계 구축을 위해 네트워크 운영, 글로벌연계, 기업지원 등을 적극 추진 중이다.


특히 올해는 글로벌 연계 및 플랫폼 구축이라는 당초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코로나19 대유행이라는 악조건 속에서도 의미있는 성과를 달성했다.


이를 위해 충남테크노파크는 수소자동차와 에너지활용 분야 전문기관인 한국자동차연구원,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과 국제 플랫폼 구축 전문기관인 글로벌앤로컬브레인파크, 이디리서치를 포함한 글로벌 컨소시엄을 구성해 기술협력과 공동연구, 해외진출 지원을 위한 유기적인 연계협력체계를 구축했다.


연계협력체계를 기반으로 충남테크노파크는 세계 각국의 수소산업과 연계·협력하는 클러스터 활동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지난 1일 충남테크노파크와 프랑스 미래자동차클러스터(PVF, Pole Vehicule Du Futur)는 온라인으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충남 국가혁신클러스터 수소산업 육성과 프랑스 동부지역의 수소산업의 기술혁신과 지역 수소산업 저변확대를 위한 내용이다. 양 기관은 충남테크노파크-프랑스PVF 간 △정례회의 개최 △기술교류행사·웨비나 등 공동행사 개최 △공동 프로젝트 지원 등에 협력하기로 했다.


프랑스 PVF는 지난 2005년 프랑스 정부의 신산업 육성정책 일환으로 설립된 지원조직이다. 본부는 프랑스 자동차산업의 44%를 차지하는 부르고뉴프랑슈콩테(Bourgogne-Franche-Comte, Grand Est) 지역에 있다. 알스톰(Alstom), 프랑스 전력공사(EDF), 쉐플러(SCHAEFFLER), 세귤라(SEGULA), 포레시아(faurecia) 등 500여개 자동차 관련 기업과 연구기관이 생태계를 이루고 있다. 이들은 미래 모빌리티의 혁신과 경쟁력 강화, 교육 및 연구의 시너지 촉진 등을 위해 활발히 활동하고 있다.


지난 8월에는 네덜란드 국립항공우주연구소(NLR)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수소연료를 활용한 항공(드론, 비행기) 관련 기술협력과 공동R&D를 위해서다. 그 외에도 영국 저탄소차전문 비영리컨설팅조직 세넥스(CENEX), 네덜란드 국영 응용과학연구소(TNO)와도 수소의 생산, 운송, 저장, CO₂ 저감기술 협력과 공동 연구개발(R&D)을 위해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외에도 충남테크노파크는 네덜란드 온·오프라인 기술교류회(6건), 수소모빌리티쇼와 국제수소에너지전시회 및 포럼(H2World) 참가 등 컨설팅·마케팅 지원 2건을 수행했다. 또 SHFCA포럼과 세넥스LCV 전시 등에 참가해 충남 수소경제 비전을 제시하고 충남 수소기업을 홍보했다.


충남테크노파크 이응기 원장은 "수소산업을 중심으로 한 저탄소에너지 정책교류와 기술혁신, 산업생태계를 확장해 우리 기업이 글로벌시장에 진출할 수 있는 길을 열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충남도는 2019년 '수소경제 비전'을 발표하고 충남테크노파크를 중심으로 국가혁신클러스터, 규제자유특구 사업, 수소연료전지차(FCEV) 부품시험평가센터 구축 등 친환경 수소에너지로의 전환을 적극적으로 추진해나가고 있는 중이다.


김형수 기자 hskim@naeil.com



출처- https://www.naeil.com/news_view/?id_art=372237



목록





이전글 충남TP, 유럽 주요 자동차 클러스터인 프랑스미래자동차클러...
다음글 충남 TP, 네덜란드응용과학연구소(TNO)와 MoU 체결 (2020.12)